[마켓이슈] "비트코인 약세장 끝자락.. 추세 반전 기대"

블록스트리트 등록 2022-06-30 14:56 수정 2022-06-30 14:56

[마켓이슈] "비트코인 약세장 끝자락.. 추세 반전 기대"
분석 "1,000~100,000 ETH 보유 지갑들, 7일부터 공급량 1.1% 상당 추가 매집"
[마켓이슈] "비트코인 약세장 끝자락.. 추세 반전 기대"

암호화폐 온체인 데이터 분석 업체 샌티멘트(Santiment)에 따르면, 1,000~100,000 ETH를 보유한 상어 및 고래 지갑들이 지난 6월 7일부터 ETH 가격이 39% 하락하는 동안 공급량 1.1% 상당의 ETH를 추가 매집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관련 "1,000~100,000 ETH 보유 지갑들의 매집 움직임은 역사적으로 ETH 가격 추이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다"고 설명했다

도이치방크 애널리스트 "비트코인, 연말 28,000 달러 회복 전망"
블룸버그에 따르면 도이치방크 애널리스트 마리옹 라부르(Marion Laboure)와 갈리나 포즈드냐코바(Galina Pozdnyakova)가 비트코인(BTC) 가격이 연말 28,000 달러선까지 회복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들은 "BTC는 지난해 11월부터 나스닥100, S&P 500 지수와 긴밀한 상관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S&P500 지수가 연말 1월 수준으로 회복될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BTC 가격도 이와 함께 상승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비트코인은 안전 자산인 금에 비유할 수 없다. 오히려 시장에서 많이 팔리는 다이아몬드에 가깝다"고 덧붙였다.

비트코인-주식 상관계수 증가... "투자자, 모두 위험자산 취급"
[마켓이슈] "비트코인 약세장 끝자락.. 추세 반전 기대"

블록웍스가 코인메트릭스(Coin Metrics) 데이터를 인용, 5월 비트코인-나스닥 간의 상관계수가 처음으로 0.8을 돌파했다고 보도했다. 상관계수가 -1에 가까울수록 두 자산은 반대 방향으로 움직인다. 데이터에 따르면 6월 비트코인-S&P 500 간의 상관관계는 약 0.5다. 미디어는 이더리움 역시 거의 비슷한 추세라고 설명했다. 지난 5월과 6월 이더리움-S&P500 간의 상관계수는 각각 약 0.7, 0.6이다. 데이터 제공업체 카이코(Kaiko)의 전략 이니셔티브 및 연구 이사 클라라 메달리(Clara Medalie)는 "점점 더 복잡해지는 거시적 환경 속에서 지난 몇달 동안 투자자들이 주식과 암호화폐를 모두 위험자산으로 취급한 것으로 보인다"며 "주식에 주시하고 있다. 주식 반등이 암호화폐에도 좋은 소식이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볼린저밴드 창시자 "BTC, 월봉 상 밴드 지지 구간 위치...바닥 가능성"
[마켓이슈] "비트코인 약세장 끝자락.. 추세 반전 기대"

표준편차를 이용한 투자 보조지표 볼린저밴드를 창안한 유명 애널리스트 존 볼린저(John Bollinger)가 28일(현지시간)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BTC/USD 월봉 차트 기준 볼린저밴드의 하단 지지 구간까지 BTC 가격이 빠졌다. 아직 뚜렷한 흔적은 없지만, 지금 가격대는 BTC의 논리적인(logical) 바닥이 될 수 있다"고 분석했다.

판게아펀드 CEO "ETH, 추가 하락 전망...7~8월 최악의 2개월 될 것"
[마켓이슈] "비트코인 약세장 끝자락.. 추세 반전 기대"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유투데이에 따르면, 암호화폐 전문 투자사 판게아 펀드 매니지먼트(Pangea Fund Management)의 다니엘 청(Daniel Cheung) 최고경영자(CEO)가 29일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이더리움(ETH)은 아직 진정한 카피출레이션(투자자들이 모든 희망을 버리고 투매에 나서는 것)을 겪지 않았다. 추가 하락이 불가피하며, 7월과 8월은 암호화폐 시장 최악의 2개월이 될 것"이라고 진단했다. 이와 관련 그는 "ETH의 최근 가격 흐름은 나스닥과 높은 동조화 수준을 나타내고 있다. 미연준의 매파적 성향이 짙어지고 시장 전망치를 웃도는 인플레 지표를 감안하면, 암호화폐 시장은 2개월 내 회복 가능성이 낮은 전통시장을 그대로 따라갈 가능성이 높다. 이에 ETH도 추가 하락을 피하지 못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분석 "비트코인, 약세장 끝자락.. 추세 반전 기대"
[마켓이슈] "비트코인 약세장 끝자락.. 추세 반전 기대"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게이프에 따르면 크립토퀀트 기고자 caueconomy가 "우리는 약세장 후반기(late bear market)에 있고 곧 추세가 역전될 수 있다"고 전망했다. 그는 비트코인 채굴자 수익 평가 툴 푸엘 멀티플(Puell Multiple)을 인용하며 이같이 분석했다. 해당 차트를 보면, 푸엘 멀티플은 지난해 정점을 찍은 뒤 중간 사이클 밑으로 내려왔고 현재는 바닥을 기고 있다. 그는 "지표가 다시 상승할 시 약세장을 벗어나고 있음을 시사한다. 우리는 이미 추세 반전을 앞둔 약세 사이클 끝자락에 있다고 가정할 수 있다. 바닥을 형성하고 있다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코인니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