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1주차 비트코인 분석·전망

블록스트리트 등록 2022-08-01 17:59 수정 2022-08-01 17:59

8월 1주차 비트코인 분석·전망
안녕하세요. 헤이비트 강은혁 RA입니다. 8월이 시작되었으며 이번 달 캔들 생성은 괜찮게 시작되었습니다. 긍정적인 부분이 보이는 지금도 지속적인 팔로우업과 전략수립이 중요합니다. 물론 현재 매크로 이슈의 영향력이 매우 강하기 때문에 데이터와 함께 매크로 이슈도 같이 생각해봐야합니다.
Weekly 차트분석
8월 1주차 비트코인 분석·전망
[이동평균선 (MA)]
지난 분석에서 200MA를 탈환하려는 움직임이 보일 가능성에 대해서 언급을 하였고 200MA의 탈환은 시장의 긍정적인 변화의 시발점으로 매수세의 추가적인 상승에 대한 이야기를 하였습니다. 저번주 봉 마감이 200MA 위에서 진행되면서 긍정적인 분위기가 형성되고 있으며 단기적인 상승에 대한 조정이 잠시 올 수 있지만 재이탈이 나오지 않는 이상 당분간 상승세가 지속될 가능성을 높게 보고있습니다.

그러나 만약 200MA를 재이탈하는 움직임이 나온다면 하락의 가속화가 가능하기에 해당 구간에 대한 지속적인 팔로우업이 필요합니다.

20MA와 120MA의 데드크로스는 빠르게 회복되기 힘들기 때문에 당장의 엄청난 상승보다는 단계별 상승에 따른 계획이 필요하며 20MA 부근까지 상승후 반응을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과거의 흐름과 유사하다면 20MA의 돌파와 지지가 확인되는 순간이 재상승 사이클의 시작점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매물대]
저번 분석과 동일합니다. 다행히 매물대 부근에서 지지를 받고 저항이였던 200MA를 돌파하였습니다. 매물대 관점에서 저항은 현재 2만9000~3만2000달러 부근으로 사료되며 해당구간은 2021년 및 2022년 하락전까지 중요한 지지역할을 해왔습니다.
*20MA와 120MA가 겹쳐있는 구간이기도함

[하이킨아시]
3번째 양봉이 진행중이며 200MA 돌파중입니다. 이번주까지 양봉 마감시 하이킨아시의 추세전환에 대한 신뢰도를 높게 볼 수 있을것 같습니다. 하이이킨아시를 볼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만약 다음 음봉이 진행시 이전 음봉대의 하단을 돌파하는지 아니면 그 위에서 다시 양봉으로 전환되는지를 집중해야합니다. 후자와 같다면 강한 상승시그널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Monthly 차트분석
8월 1주차 비트코인 분석·전망
[이동평균선(MA)]
다행히 8월의 시작을 50MA 이상에서 시작하고 있습니다. 이전 하락장에서 중요한 지지였던만큼 이탈마감을 하였지만 바로 복구해주었습니다. 과거 2년을 보았을 때 해당 구간에서의 반등은 로컬바텀인 경우가 많았으나 현재의 경우 매크로 이슈의 영향을 많이 받는 상황이기 때문에 참고로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현재 50MA는 2만2000달러구간에 위치하고 있으며 이탈하지 않고 8월 마무리를 하는것이 이번달의 숙제입니다.

과거 상승의 시작을 확인하면 20MA의 돌파와 지지가 이루어진 후에 비로소 장기적 사이클의 상승을 진행하였습니다. 다만 반감기 사이클을 적용시 20MA 돌파 구간은 반감기의 8~10개월 전에야 이루어졌습니다. 현재 다음 반감기의 예상 구간이 2024년3월인 점을 감안하였을 때 2023년 중반까지는 즉각적인 돌파보다는 어느정도 횡보가 있을 수 있음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상대강도지수(RSI)]
월봉차트에서 2019년 1월 이후 처음으로 피봇시그널이 발생하였습니다. 차트의 역사가 짧기에 신뢰도가 높지는 않지만 월봉상 매도심리가 주춤하며 다시금 매수심리가 살아날 수 있습니다.
온체인데이터
8월 1주차 비트코인 분석·전망
[개미, 고래의 축적과 분배]
여전히 최근 축적은 100BTC 이하의 지갑에서 주로 이루어졌으며, 1000~1만 BTC 지갑은 지속적으로 분배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1000~1만 BTC를 보유중인 지갑이 가장 많은 비트코인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우리는 해당 범주의 지갑을 지속적으로 관찰할 필요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해당 지갑군의 BTC갯수가 늘어날 때 반등및 상승이 진행되었으며 BTC갯수가 줄어들 때 1번 이상의 하락이 진행되었습니다. 'Whale and small fish' 맵상에서도 고래는 계속해서 분배를하고 개미들은 매집을하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8월 1주차 비트코인 분석·전망
[누적점수]
현재 누적점수는 이전보다 약간 상승한 0.48(48%)수준입니다. 여전히 평균 이하의 누적점수를 나타내고 있는 상황이지만 2018년 1월 이후 0.45~0.49 구간일 때 2~32일 후 기대가격 평균은 전부 양수 즉, 상승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8월 1주차 비트코인 분석·전망
[비트코인 생산가격 오실레이터]
비트코인 생산가격 오실레이터는 계속해서 음수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즉, 채굴자들은 적자 혹은 적은 수익성을 감수하며 채굴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오실레이터가 음수일 경우 장기적인 매집에 용이한 구간이였으며 양수로 전환되며 상승이 진행되었습니다.

최근 오실레이터가 바텀을 형성하고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양수로 전환되는지 관찰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8월 1주차 비트코인 분석·전망
[1-3개월 실현가격]
1-3개월의 실현가격은 지지와 저항의 역할을 지속적으로 해왔습니다. 돌파, 이탈이 진행될 경우 해당 추세를 강화하며 큰 반등 및 큰 하락을 보여주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현시점 해당 구간은 2만5600달러 부근에 존재하고 있습니다.
8월 1주차 비트코인 분석·전망
[공포탐욕지수]
반등에 맞춰서 비트코인 공포탐욕지수는 어느정도 회복되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허나 아직도 중립에 미치지 못하는 공포의 시장은 유지되고 있는 상태이며 이전과 같은 극단적인 공포상태는 아니더라도 시장의 매수심리는 아직 완벽히 돌아오지 못하였습니다. 물론 심리의 급격한 변화도 긍정적인 반응은 아닐 수 있음을 염두해야합니다. 시장의 악재 해소로 인한 급변은 긍정적일 수 있으나 해결된 사항이 없는 급격한 변화는 오히려 반동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참고자료 + 이슈
8월 1주차 비트코인 분석·전망
▲Investing.com 기준 중요도가 높은 이번주 경제 일정
8월 1주차 비트코인 분석·전망
▲알트코인 시가총액은 오래된 트렌드라인과 전고점 등에서 반등중이며, DXY는 반대로 저항을 받고 있다.
8월 1주차 비트코인 분석·전망
▲나스닥100은 2022년 7월 강세신호를 보냈습니다. 'Williams % R 오실레이터'가 과매도 임계값 이상으로 마감되었으며, 이는 1987년 이후 5번째 신호입니다. 통계적으로 이것은 위험 자산에 대해 낙관적입니다.

마치며
다행히 이전분석에서 관심있게 보던 지표들과 시그널들이 긍정적으로 7월을 마감해주었습니다. 현재 시장은 낙관론과 비관론이 혼잡하게 섞여있는 상태이며, 차트와 기타 데이터는 낙관적으로 매크로 이슈는 아직 해결된 것이 없기 때문에 비관적으로 보는 경우가 많은것 같습니다.

어느것이 맞고 틀린건 없습니다. 어느 한 쪽에 치우치는 관점보다는 양방을 생각하며 객관적인 대응을 해야하는 순간입니다. 최대의 수익을 바라기 보다는 최소의 손실을 위해서 움직여야하는 시장이 아닌가 생각하고 있습니다. 강한 것이 살아남는 것이 아니라 살아남는 것이 강하다는것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8월 1주차 비트코인 분석·전망
※ 주의사항
본 글은 업라이즈의 공식 의견과 입장과 무관하며, 전적으로 작성자 본인의 의견임을 안내 드립니다. 또한 제공되는 정보는 투자 자문이나 권유에 해당하지 않으며, 상품이나 서비스 사용에 대한 결정 및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과거 수익률이나 전망이 반드시 미래의 수익률을 보장하지 않는다는 것을 참고 부탁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