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르도 리서치 | Weekly Letter Vol.2

블록스트리트 등록 2022-08-03 17:42 수정 2022-08-03 17:42

카르도 리서치 | Weekly Letter Vol.2
Weekly Letter
◇비트코인 고점은 높아졌으나 다시 박스권으로 회귀
ECB 는 금리를 50bp 인상했다. 그리고 러시아의 노르트스트림을 통한 유럽향 가스 공급에 대한 불확실성은 해소됐다. 위와 같은 이유로 유로는 일부 강세로 전환됐고, 달러는 고점 대비 하락했다. 일본 경제도 완만하게 회복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로 인해 비트코인은 최근 박스권을 돌파했다. 그러나 이번 주 미국 금리 인상을 앞두고 다시 박스권으로 회귀했다. 이번주 Puell Multiple 0.49(7 월 13 일 0.34)를 기록하고 있다. 여전히 0.5 를 하회하고 있기 때문에 바닥에 근접했다고 판단할 수 있겠다. 그리고 Monthly Returns 도 지난 6 월 30 일 -38%를 기록 후 반등에 성공했다. 보통 플러스로 전환 이후 비트코인 움직임은 긍정적이었다.
카르도 리서치 | Weekly Letter Vol.2
카르도 리서치 | Weekly Letter Vol.2
Crypto Analysis
◇비트코인: Puell Multiple
Puell Multiple 은 하루 채굴 수익을 지난 1 년 동안의 평균 채굴량 가치로 나눈 값이다. 즉 Puell Multiple 은 채굴자들의 1 년 평균 대비 현재 수익성 비율을 통해 가격의 현재 위치를 판단할 수 있는 유용한 지표다.

채굴자들은 비트코인을 채굴하기 위해 그래픽 카드 등 채굴기 구매 비용, 유지비, 채굴을 위한 전기료 등을 투입한다. 그리고 이러한 비용을 충당하기 위해 비트코인을 현금화 시킨다. 채굴자는 비트코인 가격이 높을 때 파는 것이 유리하기 때문에 공급량은 늘어난다. 반대로 가격이 하락하면 오히려 비트코인을 팔지 않기 때문에 공급량이 상대적으로 적어진다.

과거의 데이터를 기준으로 멀티플 값이 0.5 이하일 경우는 매수 시그널로 판단할 수 있겠다. 이는 비트코인 가격이 단기적으로 채굴자들의 비용 대비 하락했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매수 혹은 보유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2018 년 12 월 0.3 을 기록 후 비트코인 가격은 상승했다. 2020 년 3 월 0.41 을 기록 후 비트코인 가격은 상승했다. 그리고 2021 년 6 월 0.45 를 기록한 후 비트코인 가격은 상승했다. 지난 7 월 13 일 0.34 를 기록 후 현재는 0.49 를 기록하고 있다. 7 월 13 일 기록한 0.34 는 2018 년 12 월 저점 이후 최저치였기 때문에 저점을 판단할 수 있었던 의미 있는 수치였다.
카르도 리서치 | Weekly Letter Vol.2
◇비트코인: Monthly Returns
Monthly Returns 는 시장 강도를 측정하고 과매수/과매도를 평가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30 일 rolling returns 를 의미한다. Rolling returns(롤링 수익률)은 임의의 시점에 투자를 시작했을 때 수익률을 확인할 수 있는 값이다.

0%에서 -20%(차트에서는 -0.2) 값은 상대적으로 변동성이 작은 기간 동안의 일반적인 마이너스 수익률이다. -30%~-50%의 값은 종종 주기적 바닥에서 발생하며 과매도 구간으로 매수 전략을 취할 수 있는 시점을 나타낼 수 있다.

-50%를 넘어서는 마이너스 값은 절대 과매도 구간으로 반전 가능성이 매우 높음을 나타낸다. 지난 6 월 30 일 비트코인 가격은 $19,763 이었으며, -38%를 기록했다. 7 월 25 일 비트코인 가격은 $22,597 이고, +5.2%로 반등했다.
카르도 리서치 | Weekly Letter Vol.2
◇비트코인: MVRVZ-score
MVRV 는 시가총액/실현액을 뜻한다. MV 시장가치는 비트코인의 유통되는 시가총액을 뜻한다. RV 는 현재 비트코인의 현재 가격은 취하는 대신 마지막으로 이동한 각 비트코인의 가격을 뜻하는데, 다른 지갑으로 전송된 마지막 시간을 적용해 모든 개별 가격을 더하고 평균을 적용해 평균가격에 유통량을 적용한 값이다. Z 는 시장가치와 실현가치 사이의 극단값을 추출하는 표준편차다.

이 데이터는 매수와 매도 시점을 판단하기에 상당히 유용하다. 2013 년, 2017 년 2021 년 고점을 정확히 맞췄다. 이 지표가 7~10 의 값을 나타날 때 매도하거나 1 이하의 값에서 매수하는 전략이다.

2018 년 12 월 -0.5 를 기록 후 비트코인 가격은 상승했다. 그리고 2020 년 3 월 -0.26 를 기록 후 비트코인 가격은 상승했다. 지난 6 월 30 일 -0.23 를 기록 후 현재는 +0.1 을 기록하고 있다.
카르도 리서치 | Weekly Letter Vol.2
◇비트코인: Lightning Network Channel
비트코인의 확장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2015 년 라이트닝 네트워크가 발명됐다. 라이트닝 네트워크는 스마트 계약으로 구동되는 지불 채널 네트워크를 활용해 피어 간에 거래를 보낸다. 지불 채널은 노드라고 하는 라이트닝 네트워크 상에서 두 상대방 간 연결 고리다. 각 거래 상대방은 채널의 상대방 측에 보낼 수 있는 일정량의 비트코인을 약정해야 한다.

라이트닝 네트워크에서 채널을 열려면 비트코인 블록체인에서 한 번의 거래가 필요하다. 채널 개설 후 블록체인에 더 이상 거래를 기록하지 않고 채널에서 무제한의 비트코인 거래를 수행할 수 있다. 이론적으로 라이트닝 네트워크는 초당 수백만 건의 거래를 처리할 수 있어 Visa 및 MasterCard 의 트랜잭션 캐파를 상회한다. 블록 크기의 제한이 없어 채널 개폐 비용을 제외하면 나머지 비용은 제로에 가깝다. 또한 라이트닝 네트워크는 양방향 결제 채널에 국한되지 않는다. HTLC(Hash Time-Locked Contracts)라는 기술을 사용하면 채널 경로를 통해 비트코인을 보낼 수 있다. 현재 채널은 비트코인 가격 하락에도 불구하고 사상 최대치에 육박한다.
카르도 리서치 | Weekly Letter Vol.2
◇비트코인: Mining Difficulty
채굴은 비트코인의 합의 메커니즘인 PoW 를 말한다. 채굴자가 암호화 퍼즐을 풀면 신규 비트코인 중 일부를 보상받는다. 채굴 난이도는 비트코인 네트워크의 거래를 검증하기 위해 퍼즐을 푸는데 필요한 노력을 말한다. 난이도가 높을수록 보상 경쟁이 치열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해시율은 비트코인 거래 처리에 관련된 전반적인 컴퓨팅 능력을 말한다. 수치가 클수록 사용 가능한 전력이 많아진다. 과거 비트코인 가격 하락 시 난이도는 하락했다. 현재는 가격 폭락에도 불구하고 고점 대비 하락 수치는 11.4%에 불과하다. 현재 119 제타해쉬를 기록하고 있다.
카르도 리서치 | Weekly Letter Vol.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