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랭클린 템플턴 "유행성 밈 코인, 투자 주의해야"

블록스트리트 등록 2024-03-14 16:24 수정 2024-03-14 16:24

"밈 코인, 단기 수익에만 도움…내재 가치 없다"

출처=Pinterest
출처=Pinterest
"'밈 코인'은 빠른 수익 창출에 도움이 되지만 내재된 가치와 유틸리티성(활용성)이 없는 암호화폐다."

글로벌 자산운용사 프랭클린 템플턴이 단기 투자 자산으로써 '밈 코인'의 가치와 위험성을 지적했다.

프랭클린 템플턴이 14일 펴낸 자체 보고서 '밈 코인과 네이티브 네트워크의 가치'는 최근 상승장 속 높은 수익률을 기록한 밈 코인에 대해 언급했다.

보고서는 "밈 코인은 인터넷 커뮤니티를 통해 퍼지는 트렌드의 일환으로 그 독특한 성격 탓에 큰 인기를 누린 바 있다"고 서술했다.

실제로 강아지, 고양이, 개구리 등 각종 동물들을 내세운 몇몇 밈 코인들은 지난해부터 상승장에서 폭등세를 보이며 세자릿수의 상승률을 기록했다. 프랭클린 템플턴이 이를 고스란히 지적한 것.

프랭클린 템플턴은 밈 코인이 단기적 투자자산으로써 사람들에게 높은 수익을 안겨줬으나 그 본질적인 가치는 없다는 견해를 밝혔다.

보고서는 "밈 코인 생성에는 기술적 지식이 거의 필요하지 않으며 수수료 역시 저렴해 투자자들의 경우 빠른 수익을 거두기에 좋지만 높은 가격 변동성은 큰 위험을 안겨줄 수 있다"고 강조했다.

프랭클린 템플턴은 비트코인(BTC) 현물 상징지수펀드(ETF) 최초 출시 운용사 중 한 곳이자 이더리움(ETH) 현물 ETF 승인 도전에 나선 상태다.

권승원 기자 ks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