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셋째 주 주간보고서② | 불안 속에 싹틔운 기대

블록스트리트 등록 2022-07-23 13:00 수정 2022-07-23 13:00

7월 셋째 주 주간보고서② | 불안 속에 싹틔운 기대

III. Weekly Update
1. 가격 동향
크립토 시장의 급등락이 반복되고 있다. 비트코인은 13일 CPI 발표에 대한 불안감으로 1만9000달러를 하향 돌파하였으나 발표 다음주 월요일에는 2만2000달러를 일시적으로 상향 돌파하는 등 강력한 회복세를 실현했다. 이더리움, 솔라나, 폴리곤 등 메이저 코인이 비트코인 대비 강한 반등세를 보이며 비트코인 도미넌스는 지난주 대비 1.5% 하락한 41.3%를 기록 중이다. 크립토 공포지수는 30p로 지난주 대비 14p 상승하며 극단적 공포단계에서 공포단계로 하향됐다. 다만 시장에는 경기 침체에 대한 불안감과 인플레이션 피크아웃에 대한 기대가 공존하고 있다.

주목할 코인으로는 이더리움(ETH)과 이더리움클래식(ETC)이다. 이더리움이 지난 일주일간 무려 46% 상승할 수 있었던 원인은 이더리움 2.0의 예상 타임라인 발표와 1200달러 부근에서 발생한 숏 스퀴징이다. 이더리움 2.0은 머지(Merge)를 통해 기존 작업증명방식(POW)의 합의 알고리즘을 지분증명방식(POS)으로 전환한 버전이다. Merge를 진행하면 채굴의 진입장벽이 낮아져 탈중앙성과 보안에 대한 개선을 기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외에도 Merge를 통해 채굴자 보상의 90% 정도 감소할 것으로 기대되는데, 이는 작년 9월에 통과된 EIP-1559업데이트와 함께 이더리움이 디플레이셔너리(Deflationary) 코인이 될 수 있다는 기대를 강화하는 정책이다.

이더리움클래식의 경우 이더리움이 지분증명방식으로 전환할 경우 이더리움 채굴자 Hashrate와 생태계를 흡수할 수 있는 후보로 주목되며 한 주간 100% 넘게 상승했다. 현재 이더리움 Merge 이후 ETC 등 다른 토큰을 채굴해야 하는 채굴 장비는 약 50억달러 규모로 추산된다. ETC는 과거 DCG의 지원을 받았으나 DCG가 합병 후에도 ETC를 계속 지원할지는 미지수이며 비탈릭과 같은 강력한 구심점의 부재로 ETC 개발자들의 생태계 구축 능력 또한 미지수다. 현재 이더리움 생태계에 속해있는 성숙한 디앱들과 SBF, 비탈릭 등 리더쉽이 향후 ETC생태계로 진입할 가능성이 있는지 눈여겨볼 필요가 있다.
7월 셋째 주 주간보고서② | 불안 속에 싹틔운 기대

7월 셋째 주 주간보고서② | 불안 속에 싹틔운 기대
2. 펀드 및 투자상품 동향
지난주 크립토 펀드로는 총 1000만달러가 유입됐다. 다만 비트코인 공매도 펀드에 1500만달러가 유입된 것을 고려하면 자금 유출과 공매도 베팅이 지속되고 있다고 판단된다. 이더리움 또한 250만달러가 유출되며 3주 연속 자금 유입을 기록한 이후 다시 유출로 전환됐다.

참고로 크립토 펀드 및 투자상품의 전체 운용자산(AUM)은 270억달러이며 상품 제공자 중에서는 그레이스케일(비중 66%), 투자 대상 중에서는 비트코인(비중 66%)의 영향력이 가장 강하다.
7월 셋째 주 주간보고서② | 불안 속에 싹틔운 기대

7월 셋째 주 주간보고서② | 불안 속에 싹틔운 기대
3. 총 예치금(TVL) 동향
전체 TVL(Total Value Locked)은 지난주 대비 25.4% 증가하며 최근 한달간 가장 높은 수준으로 회복했다. 이번주는 모든 체인이 TVL 증가 추세를 보였다. 특히 이더리움 TVL은 588억달러로 지난주 대비 28.6% 증가했으며, 점유율도 지난주 67.6%에서 이번주 69.3%로 상승했다. 이더리움 TVL의 가파른 상승세는 크립토 시장의 전반적인 회복 함께 이더리움 2.0 업데이트가 9월 19일로 예고되며 관련 디앱인 리도(Lido)의 TVL이 41% 상승한 것이 주요 원인인 것으로 관측된다.
7월 셋째 주 주간보고서② | 불안 속에 싹틔운 기대

7월 셋째 주 주간보고서② | 불안 속에 싹틔운 기대
4. 글로벌 NFT 동향
NFT 시장의 시가총액은 248억달러로 지난주 대비 9.9% 상승했다. 이는 전체 크립토 시가총액 10,386억달러의 2.4% 수준이다. 크립토펑크, BAYC 등 블루칩 NFT 컬렉션의 바닥가는 최근 한달 중 가장 높은 수준까지 도달했다. 약세장에서 선방하던 블루칩 NFT 컬렉션이 반등장에서 더 탄력적으로 반등하는 모습을 보였다.

NFTGO에서 거래량, 가격 변동성, 구글 검색량, 소셜 미디어 활동량 등을 종합 집계하여 발표하는 'NFT 시장심리지수(NFT Market Sentiment, 1p~100p)'는 32p로 지난주 26p보다 6p 상승했다. 시장상황과 무관하게 NFT홀더의 수는 꾸준히 증가하는 것으로 파악된다.
7월 셋째 주 주간보고서② | 불안 속에 싹틔운 기대

7월 셋째 주 주간보고서② | 불안 속에 싹틔운 기대
5. 글로벌 VC 투자 동향
이번주는 총 39건의 VC 신규 투자가 확인됐다. 섹터별로는 Web3 22건, DeFi 8건, CeFi 6건, Infra 2건, NFT 1건을 기록했다. Web3 섹터의 성장 잠재력이 높게 평가되며 기관 투자자들의 관심과 투자가 지속되고 있다.

Web3 계열 투자건 중 Safe에 주목, 1kx를 리드로 Tiger Global, A&T Capital, DCG, ParaFi, Lightspeed, Polymorphic Capital 등 유수의 투자기관으로부터 1억달러의 투자금을 유치했다. Safe(기존 Gnosis Safe라는 서비스를 리브랜딩)는 선도적인 디지털자산 관리 플랫폼으로서 Web3의 중요한 인프라 역할을 담당한다. 1inch, BitDAO 등 DAO의 트레져리와 크립토 기관, 비탈릭의 자산 등이 Safe를 통해 보호받고 있다. Safe는 Multi-sig기능을 통해 시드 문구 분실시에도 디지털 자산을 복구할 수 있게 지원하는 것이 특징이다.
크립토 VC 주요 투자(7D) / 마마벤처스
크립토 VC 주요 투자(7D) / 마마벤처스

IV. Charts

7월 셋째 주 주간보고서② | 불안 속에 싹틔운 기대

MAMA VENTURES(마마벤처스) 소개
MAMA Ventures는 엑셀러레이팅 기반의 크립토 벤처캐피탈로서, 국내외 40여개 프로젝트의 마케팅 및 엑셀러레이팅을 진행한 경험이 있습니다. 주로 글로벌 블록체인 프로젝트의 한국 진출을 전담하거나, 국내 프로젝트의 생태계 활성화, 사업 구조 다변화, 해외 진출 등을 지원합니다.
당사에서 작성하여 배포한 보고서는 투자 권유를 목적으로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본 자료의 내용은 작성자 개인의 견해이므로 암호화폐 투자자 분들께서는 시장의 특성과 위험성을 충분히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따라서 어떠한 경우에도 투자의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 판단의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MAMA Ventures의 사전 승인 없이 리포트를 어떤 형태로든 복제, 배포, 변형 및 판매하는 행위는 저작권법 위반으로 법적 처벌의 대상이 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