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밤에 무슨일이…8월 1일 암호화폐 아침 뉴스

블록스트리트 등록 2022-08-01 09:05 수정 2022-08-01 09:11

그래픽=박혜수 기자
그래픽=박혜수 기자
1. 에이브, 스테이블코인 발행 예정
스테이블코인 발행 의사를 밝히며 투표에 나섰던 암호화폐 대출 플랫폼 에이브(AAVE)의 Aave DAO 거버넌스가 99.99%의 득표율로 GHO 스테이블코인 발행 의사를 밝혔다. 에이브는 이제 Aave DAO의 관리 하에 GHO 스테이블코인을 발행할 예정이다.

2. 부테린 "메타의 메타버스, '시기 상조'…세일러? 그저 '광대'"
비탈릭 부테린이 사명을 '메타'로 변경하며 메타버스 사업에 '올인'한 페이스북의 전략이 실패할 것이라 예측했다. 부테린은 "대중이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는 메타버스를 기업이 인위적으로 선도해 보급하는 것은 필연적으로 실패할 것"이란 입장을 밝혔다. 한편, 최근 이더리움(ETH)을 증권이라 주장하며 비트코인(BTC)을 끝 없이 찬양한 마이클 세일러에 대해서도 "그는 그저 광대일 뿐"이라며 비난했다.

3. 두바이, FTX 자회사에서 지역 최초 MVP 라이선스 허가
두바이 규제당국 VARA는 FTX의 자회사 FZE에게 암호화폐 거래소로서 최대의 권한을 선사하는 MVP 라이선스를 승인했다. 이를 통해 FZE는 두바이 내 일반 투자자들을 위한 암호화폐 거래 및 예치 서비스 뿐만 아니라 NFT 마켓플레이스 오픈 및 기관 투자자들을 위한 암호화폐 파생상품 판매를 시행할 예정이다.

4. 파일코인, 하버드 대학과 지식 민주화 프로그램 파트너십 체결
파일코인 재단이 하버드 대학과 하버드 대학 도서관의 디지털 정보를 분산화 및 보존할 수 있는 프로젝트 '라이브러리 이노베이션'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5. 테더 "헤지펀드, 계속 USDT를 공격하고 있다" 비판
시총 1위 스테이블코인 발행사 테더가 테더(USDT)에 대한 헤지펀드들의 공격이 끊임없이 이어지고 있다고 비판하며 나섰다. 테더 측은 헤지펀드 세력들이 테더에 대한 공매도와 허위사실 유포로 테더의 지속적인 추락을 기대했으나 스테이블코인이 작동하는 방법에 대한 이해 부족으로 끝내 실패했다고 지적했다.

6. "세계 인구 1.34%, BTC 보유" -크립토 프레스
크립토 프레스의 보도에 따르면 현재 전세계 인구의 1.34%에 해당하는 약 1억 600만 명의 인구가 비트코인(BTC)을 보유하고 있다.

7. "친러 그룹, 암호화폐로 220만 달러 전쟁 비용 모금" -체이널리시스
블록체인 데이터 분석업체 체이널리시스(Chainalysis)는 친 러시아 자원봉사 그룹이 우크라이나와의 전쟁 요금 지원을 위해 암호화폐로 약 220만 달러의 요금을 모집했다고 밝혔다.

권승원 기자 ksw@